메뉴 건너띄기
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
한번에 찾는 복지시설 및 정보

복지정보

[복지뉴스] “나도 몰랐던 조상 땅 쉽게 찾아보세요”
  • 등록일

    2022.01.27

  • 조회수

    56

  • 시설종류

    전체

  • 카테고리

    복지뉴스

 

나도 몰랐던 조상 땅 쉽게 찾아보세요

부천시, 조상 땅 찾기와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제공

 

부천시는 상속인에게 사망자 또는 조상의 토지 소유현황을 알려주는 조상 땅 찾기와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.

 

조상 땅 찾기란 불의의 사고 또는 재산관리 소홀로 부모나 피상속인으로부터 상속받을 토지를 알 수 없거나 상속자 본인이 알고 있는 것 외에 상속재산이 있는지 모르는 경우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.

 

조상땅 찾기 서비스는 사망한 토지 소유자의 재산 상속인이 신청할 수 있으며, 사망자의 제적등본(200811일 이후 사망자는 기본증명서, 가족관계증명서) 등 신청인이 재산 상속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와 신분증을 지참하여 부천시청 토지정보과로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.

 

다만, 피상속인이 196011일 이전에 사망한 경우에는 호주승계를 받은 자의 상속인만 신청할 수 있고,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에는 상속권자의 위임을 받은 위임장 및 위임자 신분증 사본, 대리인의 신분증 사본을 지참해야 한다.

 

사망신고와 동시에 간편하게 상속재산을 알아볼 수 있는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도 제공한다. 사망자의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구 및 행정복지센터, 주민지원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한 후 조회 결과를 문자 또는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.

 

한편, 본인이 소유한 토지와 집합건물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는 내 토지 찾기 서비스도 제공한다. 본인 소유 토지의 지번을 정확히 몰라 각종 재산신고또는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경우, 스마트국토정보(https://kgeop.go.kr)에 접속하여 조회 ·확인하면 된다.

 

시 관계자는 조상들이 소유하다 재산정리를 하지 못하고 사망해 후손들이 모르고 있는 사례가 있다, “앞으로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적극 홍보하여 상속 등 재산관리에 도움을 주는 제도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.

 

 

첨부파일